요즘 이야기

728x90

전국 생후 2~6개월 영아에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접종 실시한다고 합니다.

 

로타바이러스가 뭔가요?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 심한 설사와 구토 등을 일으키며 쉽게 확산되므로 산후조리원과 어린이집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로타바이러스는 분변-경구 경로로 전파되며, 대부분 사람에서 사람으로 직접적으로 전파되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전파되기도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증상은?

약 2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소아는 로타바이러스에 한번 이상 반복적으로 감염되지만 첫 번째 감염일 때 가장 심한 위장관염을 앓으며, 감염 후에 생긴 방어면역으로 다음 감염에서는 증상이 경미하거나 없습니다. 신생아는 태반을 통해 전달된 항체로 인한 면역이 존재하므로 이 시기에 감염되면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경미합니다.

 

로타바이러스 무료 접종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오는 3월 6일부터 영유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전국 어디든지 전액 무료로 실시된다.

 

로타바이러스 무료 접종 대상은 몇살인가요?

로타 바이러스 접종대상은 생후 2~6개월 영아들입니다.

로타바이러스 접종 방법은?

현재까지 국내에서 사용이 허가된 입으로 먹이는 방식의 두 종류의 백신인 로타릭스와 로타텍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로타 예방접종은 사용하는 백신 종류에 따라 2회 또는 3회 접종을 마쳐야 충분한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두 백신 모두 다년간의 임상 경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이 모두 입증되어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나, 1차 접종 이후에는 동일 제조사 백신으로만 모든 차수를 완료해야 한다.

또한 로타 백신은 타 백신과의 동시 접종이 가능하므로, 표준 접종일정이 비슷한 B형간염이나 폐렴구균 등 다른 영유아 예방접종과 같은 날에 접종할 수 있다.

 

 

#로타바이러스 접종시기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시기 #신생아 로타바이러스 #로타 접종 무료 #로타바이러스 접종 시기 #로타바이러스 접종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