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야기

728x90

지인이 직접 농사 지은 고구마라며 고구마 한상자를 선물해주었습니다.

자주 먹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고구마. 영양 성분을 알아보았습니다.

고구마의 덩이뿌리는 에너지 공급원인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많고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칼륨, 인, 철, 회분 등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찐고구마와 군고구마에서는 열량이나 기타 영양분이 생고구마보다 높아 고구마는고구마의 덩이뿌리는 에너지 공급원인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많고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칼륨, 인, 철, 회분 등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찐고구마와 군고구마에서는 열량이나 기타 영양분이 생고구마보다 높아 고구마는 가공을 하면 영양분이 상승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구마전분은 열량이 336kcal로서 높은 편에 속하며, 단백질 중에는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A가 풍부하여 고구마를 매일 100g 섭취하면 비타민A(베타카로틴 : 비타민A의 전구물질)의 1일 필요량을 100% 공급할 수 있다.

출처 : 농식품백과사전,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죠. 왠만한 다이어트 식단에 고구마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구마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칼로리가 감자보다 높은 고구마가(100g당 128㎉)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은 이유는 낮은 혈당지수(50)때문입니다. 

혈당지수(GI)가 높으면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빠르게 변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잉여 에너지원이 지방으로 바뀌면서 살이 찌기 쉽습니다. 

고구마는 포만감도 있을뿐 아니라 달달한 맛을 지녀 다이어트시 설탕의 유혹을 뿌리치는데 좋죠. 

특히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도 하니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호박과 함께 붓기를 없애는 대표적인 채소이기도 합니다.

출처 : 리얼 푸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한다고 되어 있네요. 그래서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방구를 자꾸 뿡뿡 뀌나봐요 :)

일년째 전투적인 다이어터인 저는 집에서 가장 맛있게 고구마 익히는 방법을 고민 고민하다가 찾은 방법을 공유합니다.

역시, 고구마는 군고구마죠!

고구마 삶는 방법, 고구마 굽는 방법, 고구마 익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저는 BSW 광파 오븐을 가지고 있어서 고구마가 가장 맛있게 익는 최적의 온도와 시간을 찾았습니다.

바로바로, 225℃에서 20분씩 2번 돌리는 겁니다.

 

BSW 광파오븐에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서 넣고, 225℃에서 20분을 돌립니다.

그 다음 고구마를 뒤집어서 225℃에서 20분을 한번 더 돌려줍니다.

그러면 고구마속 수분이 고구마 껍질 사이로 조금 흘러 나오는데, 이 상태가 고구마가 훌륭하게 익은 상태입니다.

  


고구마 속이 노오란 것이 아주아주 훌륭하게 맛있게 잘 익었네요.

너무너무 촉촉하고 달고 맛있습니다.

뜨거울 때가 최고 맛있고, 식어도 너무 맛있습니다.



고구마를 오븐에 구우면 삶은 것보다 좋은 점이 맛 뿐이 아닙니다. 껍질이 고구마 알맹이와 잘 분리되어 껍질 까기가 엄청 수월합니다. 왠지 더 고구마를 알차게 벗겨 먹는 기분이 듭니다 :)



고구마, 삶지 말고 구워 드세요 ~

-끝-


728x90